교종본찰 봉선사, 불교대학 최초 ‘월인석보, 훈민정음에 날개를 달다’ 강좌 개설 > 보도자료


커뮤니티
행복합니다. 교종본찰 봉선사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봉성사법요집

봉선사 페이스북 봉선사 인스타그램
보도자료

보도자료

교종본찰 봉선사, 불교대학 최초 ‘월인석보, 훈민정음에 날개를 달다’ 강좌 개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2-17 09:29 조회303회 댓글0건

본문

보도자료

25교구 본사 봉선사 문화특보

하만 김훈래 010-2323-2000

 

교종본찰 봉선사, 불교대학 최초 월인석보, 훈민정음에 날개를 달다강좌 개설

월인석보, 훈민정음에 날개를 달다저자이며 봉선사 불경서당 출신인 정진원교수가 직접강의 한다.

 

25교구 본사 교종본찰 봉선사 불교대학에서는 동국대 세계불교학연구소 정진원교수를 초빙하여 202133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87일까지 총 21강으로 우리나라 불교대학 최초로 조선불교대장경의 효시라 불리는 월인석보와 밀접하게 관련된 봉선사 이야기를 함께 강의한다. 우리 고전 인문학과 불교의 역사 문화를 함께 향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강좌가 될 것이다.

 

봉선사는 광릉의 능침사찰과 수목원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곳이 월인석보의 저자 세조와 봉선사를 창건한 세조의 부인 정희왕후의 부부의 능을 지키기 위한 사찰이요 광릉 숲과 봉선사를 잇는 수목원과 맞닿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월운 조실스님의 말씀에 의하면 봉선사 스님들이 아침 예불 후 수목원 길을 따라 광릉에 가서 매일 참배를 하였다고 한다.

그동안 조선은 유교국가로만 알고 있던 우리가 잘 모르는 조선불교의 수미산같은 역사와 문화를 전하는 강좌를 조선시대 이래 교종본찰의 위상을 실현하고 있는 봉선사 불교대학에서 열린다는 사실이 더욱 의미가 크다.

 

강좌 내용은 올해의 불서(2019)로 선정된 정진원교수의 저서 월인석보, 훈민정음에 날개를 달다(조계종출판사)’를 중심으로 한 훈민정음과 월인석보 이야기를 한 축으로 삼고, 그동안 대학과 조계종 교육원 등에서 해 온 조선불교의 역사와 문화를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엮어 나가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월인석보 탄생의 주인공인 세종의 왕비 소헌왕후 이야기로 시작하여 조선불교의 삼보라 할 수 있는 월인천강지곡, 석보상절, 월인석보의 의미와 불자였던 세종과 세조의 이야기로 조선불교의 대장정을 이어나간다.

 

그리고 강의 후반부는 훈민정음 불경의 산실 봉선사의 이야기로, 창건부터 신미대사의 제자 학열과 학조스님이 봉선사 주지였다는 역사적 사실이라든지 영화 나랏말싸미가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허구인가 등도 알려주는 재미와 의미를 모두 맛볼 수 있는 강좌로 짜여 있다.

 

그밖에도 우리가 몰랐던 인간 세조의 슬픈 뒷모습이라든지, 불교의 우주관과 시간관, 불교식 최초의 인류 탄생, 고타마 붓다의 전생이야기 등 월인석보에서 만날 수 있는 12부 경전의 내용을 알차게 공부할 수 있다.

나아가 봉선사의 큰 인물들과, 한글 역경의 산실, 미래의 ‘K Classic 콘텐츠중심 사찰의 비전 등도 들을 수 있다.

 

그동안 약간 지루할 수 있었던 불교대학 강좌에 이번 학기 정진원교수의 강의로 봉선사 신도회에서도 기대와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도피안 신도회장은 이번 정교수님의 월인석보 강의는 우리 신도들을 한 단계 업그레드 시키는 것은 물론 새로운 불교대학 교육환경을 구축하는데도 큰 힘이 될 것이다.” 면서, 저 뿐만 아니라 신도회 임원들도 토요일 강의에 만사 제쳐놓고 동참하겠다고 한다고 전했다.

 

꽃피는 봄 불자와 일반인, 외국인을 막론하고 봉선사와 광릉의 호젓한 수목원길을 토요일에 만끽하고 싶은 분이라면 누구에게나 활짝 열려 있는 봉선사와 월인석보강의에 초대한다.

 

 

정진원 교수 약력

동국대 연구교수로 일하고 있으며 터키와 헝가리에서 한국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20여년간 해외 한국학 학회 발표와 특강, 외국학생들과 한국유적지를 답사하고 있다. 서울대 규장각과 고려대 한국학연구소 교수를 역임하였다.

 

석보상절과 월인석보로 문학박사를 받은 국어학자이자 동국대에서 삼국유사 연구로 철학박사 학위를 받은 철학자이다. 현재 월인석보와 삼국유사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하여 국내와 유럽을 중심으로 대중 강의와 글쓰기를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월인석보, 훈민정음에 날개를 달다>, <삼국유사, 여인과 걷다>, <자장과 선덕여왕의 신라불국토 프로젝트>가 있고 <삼국유사, 원효와 춤추다>를 최근 출간하였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사무실(각종 기도 및 재 상담)
    T. 031.527-1951~2 / F. 031-527-8568
  • 연수국(템플스테이 및 각종 기업연수)
    T. 031-527-9969 / 010-5262-9969
  • 포교국(신행상담, 불교대학, 법회 안내)
    T. 031-529-1950 / F. 031-527-8568
  • 종무소(종무행정)
    T. 031-527-1956 / F. 031-527-1958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봉선사길 32(부평리 255)
교구장 주지 서성 초격 스님
COPYRIGHTⓒ2021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 봉선사. ALL RIGHTS RESERVED.